본문 바로가기
일본 취업 이야기

일본기업 자기소개서(エントリーシート) 준비하기 (1)

by 서울도쿄 2020. 8. 3.

기업 선고의 대부분은 자기소개서로부터 시작한다. 단순한 응모 서류라고 만 생각한다면 자칫 큰 낭패를 볼 수도 있기 때문에 한국 기업은 물론이고 일본 기업을 지원할 때도 자기소개서에 많은 공을 들여야 한다. 그러나 한번이라도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이 자기소개서를 쓴다는 작업은 생각보다 매우 어려우며 특히나 일본 기업을 지원하는 외국인의 입장에서 자기소개서의 방향성을 잡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많은 외국인 지원자들이 자기소개서 작성에 어려움을 토로하는 경우를 필자는 자주 보아왔다. 오늘은 필자가 현재 다니는 일본회사에 지원했을 때 어떤 식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였는지를 바탕으로 알기 쉽게 일본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총 2편으로 나누어 설명해보고자 한다.

#STEP1 자기 소개서를 작성하기 전 자신의 대학시절을 돌아본다.

자기소개서는 대학교시절 공을 들여 활동했던 내용이나 발휘했던 능력을 간단하게 정리하여 기업에게 면접의 재료로 사용하게 하기 위한 도구이다. 자신을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무작정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닌 우선 자신의 대학시절을 정리해 볼 필요가 있다. 우선 학생의 본분인 [학업]을 생각해보자. 자신의 학부 및 학과 전공에 대한 설명, 가장 자신 있었던 과목, 졸업 논문이 있다면 논문의 테마 등을 미리 정리해본다. [학업 외 활동]이라면 동아리 활동, 유학, 봉사활동, 아르바이트, 자격증 취득 등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이를 표로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아래 표의 빈 부분을 하나하나 채워가며 자신의 대학생활을 돌아보는 충분한 시간을 갖도록 하자.

  학업 학업 외 활동
포함될 내용 학부, 학과, 전공, 졸업논문 등 동아리 활동, 유학, 봉사활동, 아르바이트, 자격증취득 등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STEP2 '무엇을' 했는가가 아닌 '어떻게' 이러한 활동에 임했는가를 중심으로 자신의 활동을 정리해본다.

자신의 대학시절을 정리해 놓은 표를 보고 이 내용을 내가 지원하는 기업에 중점적으로 어필하고싶다라는 부분을 발견한다면, 그 내용을 먼저 정리해본다. 이때 ‘무엇을했는지 뿐만 아니라 어떤 식으로이러한 활동에 임했는지를 쓰는 것이 포인트이다. 예를 들어 자신이 대학시절 외국인 교환학생을 서포트하는 동아리 활동을 했는데, 외국인 학생들의 니즈를 잘 파악하여 그들의 한국 유학 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켰다는 경험이 있다고 해보자 (필자의 경험담이다ㅎㅎ) 

[예문1]

동아리 활동에서 외국인 교환학생 서포터로써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바자회를 기획하였고, 다른 한국인 서포터들에게 자신이 가지고 있던 물건 중 필요 없는 물건을 싼 가격으로 내놓게 하여 외국인 학생들이 부담없이 그 물건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 외국인 학생들의 만족도가 향상되었습니다.’

[예문2]

동아리 활동에서 외국인 교환학생 서포터로써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바자회를 기획하였습니다. 외국인 학생들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유학기간 중인 6개월~1년간만 사용할 예정이기에 새로 구입하기에는 비싼 핸드폰을 비롯한 전자기기에 대한 그들의 수요가 가장 높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전자기기를 중심으로 한 바자회를 기획하였고, 결과적으로 대 성공을 거두어 바자회 후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외국인 학생들의 바자회에 대한 만족도가 90%에 이른다는 긍정적 답변을 받았습니다.

예문1과 2를 비교하였을 때 후자의 경우가 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고 움직이는 사람인지가 더 확실히 와 닿는 느낌이 들지 않는가? 또한 숫자, %등 정량화 될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하면 기업측에 좀 더 신뢰감을 줄 수 있음과 동시에 한 사람의 분석력까지 평가받을 수 있게 된다.

#STEP3 PREP을 의식하며 글을 작성해본다.

PREP이라는 용어를 들어본적이 있는가? 자신의 대해 잘 모르는 상대에게 글로써 자신을 표현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다. 자칫 잘못하면 자신밖에 이해할 수 없는 난해한 글이 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PREP을 활용하여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정리해 봄이 좋다. PREP이란 'Point, Reason, Example, Point'의 대문자를 딴 표현으로, 자기소개서 뿐만 아니라 기업의 프레젠테이션 등에서도 자주 활용되는 생각 정리 방법이다. 필자도 종종 회사에서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을 앞두고 있을 때, 이 PREP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곤 한다. (일본 기업의 신입사원 연수에서 이를 연수 내용으로 포함시키는 기업도 적지 않다.) 맨 처음에 결론이 오는 두괄식 구성으로 오프닝을 시작하고, 그 이유를 구체적인 예로 뒷받침해 준다. 마지막으로 이를 정리함으로써 하나의 문장을 완성하면 하나의 설득력 있는 완벽한 문장이 완성된다. 아래의 예를 참조해보자.

Point (결론) 제가 학창시절 수업중 가장 공을 들였던 것은 국제법 수업에서 다양한 케이스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Reason (이유) 왜냐하면 구체적 케이스를 조사함으로써 각 조문의 취지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mple (구체적인 예) 예를 들어 ~라는 케이스에서 국제사법재판소의 공통된 방침이나 각 국가별 요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Point (마무리) 이러한 방법으로 저는 어떠한 일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여러 방면과 시각으로 검토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1편을 마친다. 2편에서는 기업이 지원자가 제출하는 자소서의 구체적으로 어떤 포인트를 집중적으로 살펴보는지 다뤄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