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생활 이야기

한국에서 딴 면허로 일본 면허 취득하기

by 서울도쿄 2020. 8. 9.

일본에서 취업 비자등을 받고 장기 체류를 하고 있는 사람은 일본에서 운전시에 국제운전면허의 사용이 불가능하다. 이러한 장기 체류자들을 위해 일본에서는 외국에서 습득한 면허를 일본 면허로 교환해 주는 제도(外国取得免許切り替え制度)를 운영하고 있다. 오늘은 이러한 장기체류자들을 위한 한국 운전면허를 일본 면허로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1 어디에서 교환 가능한가?

코토쿠 운전면허 시험장

일본 전국의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교환이 가능하다. 도쿄 및 수도권 거주자의 경우 이하 3개의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교환하는게 일반적이다.

1. 후추 운전면허시험장 (府中運転免許試験場) 2.사메즈 운전면허시험장(鮫洲運転免許試験場) 3.코토 운전면허시험장(江東運転免許試験場)

 #2 운영시간은?

공휴일 및 연말연시(12월 29일~1월 3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 8시반부터 오후 3시 사이에 가능하다. 하지만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까지는 점심시간이기도 하고 엄청난 수도권의 인구를 이 세개의 시험장에서 수용하고 있는 관계로 항상 붐비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아침 일찍 가는 것을 추천한다.

#3 필요한 수수료는?

1. 보통차 : 2,550엔 2. 원동기 : 1,500엔 3. 중대형 : 4,100엔 여기에 교부수수료 2,050엔이 더해져 수수료로 책정된다.

#4 필요한 서류는?

1. 유효한 외국의 면허

면허습득일이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엔 면허취득일 (처음 취득한 일자)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추가로 필요하다. 또한 두종류 이상의 면허(보통면허와 원동기면허등)를 취득하고 있는 경우 각각의 취득일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하다. 

2 위 면허의 일본어 번역본

해당 국가의 주일대사관 또는 일본자동차연맹(JAF)이 작성한 번역본이 필요하다.

3. 현재 및 과거 일본 운전면허증을 취득한 적이 있는 경우 그 일본 운전면허증이 필요하다.

4. 국적이 기재되어 있는 주민표(本籍記載の住民票)

마이넘버(개인번호)가 기재되어 있지 않은 주민표 제출이 필요하다.

5. 면허를 습득한 나라에서 면허를 취득한 후 통산 3개월 이상 체재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여권 등)

・옛 여권이 있으면 모두 제출할 것

・출입국시 자동 출입국 심사를 이용한 경우 면허를 취득한 국가의 출입국기록 증명서를 제출할 것

6. 신청용 사진

세로 3cm × 가로 2.4cm (1장)

・컬러사진, 모자착용 불가(종교상 또는 의료상의 이유인 경우 제외 가능)

・정면사진이며 정수리에서 가슴 위까지 촬영된 사진일 것

・6개월 이내에 촬영된 사진일것

・컬러렌즈 사용 불가

・2종류 면허 이상의 신청일 경우 필요한 면허 만큼의 장수가 필요

#5 신청자격은?

・18세 이상인 자 (보통면허 16세 이상, 중형면허 20세 이상, 대형면허 21세 이상)

・외국에서 면허 취득 후 해당 국가에서 3개월 이상 체류한 자

・보통 및 원동기 면허의 경우 시력이 양안 0.7이상 또한 한쪽이 각각 0.3 이상일 것. 한쪽 시력이 0.3 미만, 또한 아예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한쪽의 시야가 좌우 150도 이상이며, 시력은 0.7 이상일 것

・준준형면허, 대형면허의 경우는 시력이 양안 0.8 이상이며 한쪽 시력이 각각 0.5 이상일 것. 또한 삼간법에 의거한 오행지각검사기로 3번 이상 검사하고 그 평균 오차가 2cm 이하일 것

・과거 일본에서 면허를 취득한 사람 중 취소처분 등을 받은 적이 있는 자는 면허 재발급 1년 이내에 취소처분자 강습을 수강하고 결격기간이 지나야 신청이 가능함

#6 그 외 주의사항?

・외국 면허에서 일본 면허로 교환시에 지식확인 및 기능확인을 실시 (다만 이하 국가의 경우 이가 면제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아일랜드, 아이슬란드, 미국(버지니아주, 하와이주, 메릴랜드주, 워싱턴주 한정), 영국, 이탈리아, 오스트레일리아,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캐나다, 한국, 그리스, 스위스, 스웨덴, 스페인, 슬로베니아, 체코, 덴마크, 독일, 뉴질랜드, 노르웨이, 헝가리, 핀란드, 프랑스, 벨기에, 폴란드, 포르투갈, 모나코, 룩셈부르크, 대만

・초보운전자인지 아닌지의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운전경력 및 체재기간 등을 알 수 있는 서류가 있는자는 지참할 것 (일본은 초보운전자의 경우 반드시 초보자 마크를 차에 달고 운전해야 하기 때문에 경력이 있는 운전자의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면 이 초보자 마크가 면제된다.)

・중형면허, 대형면허로의 교환의 경우 보통면허 및 준중형면허를 습득한 후, 보통자동차 또는 준중형자동차의 운전경험이 중형면허의 경우 2년이상, 대형면허의 경우 3년 이상 필요